본문 바로가기
공부해봄/기계

[기계적 성질] 아이조드/ 샤르피 충격시험법

by 다봄봄 2020. 6. 28.

 

 

 

충격시험을 하는 이유는 재료가 파괴되기 전까지 내부에 가지고 있는 에너지(인성)를 측정하기 위해서입니다.

 

 

 

1. 아이조드(Izod) 충격 시험법 :

 

그림에서 보이는 노란색 막대가 인성을 측정할 시험편(재료)입니다.

 

아이조드 충격시험은 돌출보(내다지보/ 내민보)로 시험하는데 이때 돌출보란, 시편의 한쪽 끝만 지지대(검은색)에 고정하고 반대쪽은 고정되지 않고 자유롭게 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마치 기둥 세우는 것 처럼요.

 

시편을 돌출보로 고정 후에 해머를 규정된 높이까지 올렸다가 떨어뜨려 시험편을 때려 파괴시켰을 때의 충격 값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해머를 노치가 있는 면에 가격합니다. 여기서 노치(notch)란 V나 U자 모양으로 움푹 파인 자리를 말합니다.

 

측정할 때 망치의 속도는 일정하게 낙하하도록 정해져 있으며, 시편을 치고 반대 방향으로 올라간 망치의 각도로 충격치를 측정합니다.

 

 

 

 

2. 샤르피(Charpy) 충격 시험법 : 원리는 위의 아이조드 충격 시험 방법과 같으나, 다른 점은 시편을 고정하는 것이 아닌, 양 끝을 단순 지지하고(단순보) 시험편 중앙을 망치로 때려 절단될 때의 흡수 에너지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노치 반대편에 망치를 가격합니다.

 

 

 

저는 샤르피랑 아이조드랑 엄청 헷갈리더라고요. 그래서 외우는데 조그마한 꿀팁을 드리자면,

일단, 망치가 3시 방향부터 시계방향으로 돈다고 생각하고

 

아이조드는 시편이 세로로 세워져 I의 형상을 띄고, 뒤에 오는 알파벳 Z가 시편을 파먹어 노치가 있는 쪽에 충격을 가하는 모습이라고 외우고,

 

샤르피는 앞에 오는 ㅅ형상이 시편을 파먹고 가로로 누워진 모습을 르에 있는 'ㅡ'로 해서 노치 반대쪽에서 충격을 가한다고 외웠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허허.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12